매년 자동차 보험료를 절약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방법을 모색하곤 하는데요. 이번에는 신속하고 정확하게 자동차보험료 비교견적을 산출해서 최저가로 가입할 수 있는 노하우를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세심하게 살펴보신다면 올해에는 반드시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자동차보험료 비교견적 시 특약 선택으로 보험료 절약하기
자동차 보험은 매년 갱신해야 하는 의무 보험이며, 보험료도 지속적으로 인상되기 때문에 운전자들에게는 경제적인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양한 보험사에서는 이런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여러 특약과 각종 할인 제도를 운영하고 있어요. 특약 선택을 잘하면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안전장치 설치에 따른 보험료 할인
1. 차량용 블랙박스 설치 특약 (안전장치 추가)
블랙박스를 장착하더라도 보험료 감면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블랙박스 설치 비용 할인을 원하시면 차량 번호와 블랙박스가 올바르게 설치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사진을 보험사에 제공하여야 합니다. 보험 가입 이후 블랙박스를 설치하셨다면, 블랙박스가 포함된 사진을 제출하신 시점부터 할인 혜택을 소급해 받으실 수 있으며, 이전에 지불하신 보험료 중 일부도 환급 가능합니다. 최근 블랙박스 설치 시 적용되는 할인율을 낮추는 보험사가 늘어나고 있어, 가입 전 여러 회사의 할인율을 비교 및 검토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ADAS) 장착 여부
자동차에 전방 충돌 경고,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차선 이탈 경고, 차로 이탈 방지 보조 기능 중 일부가 탑재되어 있다면 보험사에 따라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도 있습니다.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이미 포함되어 있는 차량은 추가적인 서류 제출이 불필요하지만, 출고 후 옵션으로 선택한 경우에는 번호판 및 해당 장치의 사진을 구비해야 합니다. 또한, 첨단 안전장치는 자동차 제조사에서 기본 옵션으로 제공되는 것만 해당되며, 별도 구매한 블랙박스나 추가로 설치한 장치는 할인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3. 에어백 개수와 설치 여부
자동차에 에어백이 장착되어 있다면, 이를 보험사에 알리시면 보험료를 감면 받을 수 있어요. 운전석과 조수석 양측에 에어백이 설치되어 있다면 최대 20%까지 보험료 감면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자동차가 출고될 때 이미 에어백이 포함되어 있다면 따로 보험사에 알릴 필요는 없지만, 만약 추가로 에어백을 달았다면 반드시 보험사에 고지해야 합니다. 그래야 보험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보험 계약 기간 내에 에어백을 추가 설치하셨다면, 이 사실을 보험사에 알리시면 남은 기간 동안의 보험료를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특별약관 선택해서 자동차 보험료 비교 견적 산출하기
1. 운전 경력
운전 경력 인정은 자동차 보험료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동차 보험 계약 기간이 짧다면 보험료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20대에 처음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게 되면 보험료가 높게 책정되는데, 이는 운전 경력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보험사에서 반영하는 운전 경력에는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의 운전 기록도 포함돼요. 군부대에서 운전병 또는 운전부사관으로 복무한 이력, 법인회사에서 운전직으로 근무한 기간, 국외에서의 운전경험도 전부 운전경력으로 간주됩니다. 다른 사람이나 부모님의 자동차 보험에 자신의 이름을 추가한 후 운전한 경력도 운전 경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2. 대중교통이용 특약
대중교통 특약은 보험 가입 전 3개월간 매월 대중교통 이용 금액이 6만원 초과 시 5%, 12만원 초과 시 최대 8%가 할인되는 혜택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대중교통 이용 요금은 사전에 충전해서 쓰는 선불식 교통 카드나 신용카드에 교통카드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야만 조회가 가능하다는 점 유의해 주세요. 또한, 고속버스, 택시, 비행기, 열차 탑승 비용은 대중교통 이용 실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이러한 혜택이 기명 피보험자 한 명만 운전 가능하거나 부부가 함께 운전하는 특약 가입 시에만 적용된다는 것이에요. 반드시 숙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대중교통과 관련된 부가 특약 중에는 승용차 요일제 특별약관도 있는데요. 일주일 중 평일 하루를 정해 해당 요일에 일정 횟수 미만으로 운전하면 나중에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제도입니다. 그렇지만, 자동차에 보험사가 제공하는 운행 확인용 기기를 달아야만 승용차 요일제 특약으로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자녀할인 특약
태아 또는 만 5세~7세 미만 어린이가 있는 경우 자동차 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 있는 어린 자녀 특약이라는 특별약관이 있습니다. 보험사 및 자녀의 연령에 따라 다르며, 최대 15%까지 절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두 사람 모두 임신 중이거나 아이인 경우에는 할인 혜택이 더욱 확대됩니다. 임신 중인 분들이 할인 혜택을 받으려면 임신 확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만약 보험 가입 후 임신 사실을 알았다면, 임신 확인서를 제출하여 이전에 납입한 보험료 중 일부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4. 티맵 안전운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T맵에서 DB손해보험과 협력하여 안전운전 할인 특별약관을 제공 중이에요. T맵을 설치하시고 나서, 500km 마다 측정된 점수가 61점 이상이라면 DB손해보험 자동차 보험에 가입 시 5%의 할인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료 견적 비교 방법 어디서 하나요?
이제는 인터넷 기반의 자동차 보험료 비교견적 플랫폼을 활용해서 다양한 보험사의 상품 가격을 손쉽게 비교 가능합니다. 동일한 조건이라도 각 보험사마다 금액 차이가 나기 때문에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료 산출 비교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최종적으로 결정되는 보험료는 운전자의 사고 이력이나 주행 거리 등 다양한 특약 조건에 따라 할인율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 다이렉트 설계 시에는 운전을 담당할 사람이 누구인지 정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게 고려해야 될 요소 중 하나입니다. 차량 보험 가입 시 지정된 운전자가 아니면 보험 적용이 불가하므로, 본인 한정, 부부 한정, 가족 한정, 누구나 운전 가능 등의 범위 설정이 가능하니 반드시 확인 후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다이렉트 자동차보험료 비교견적을 알아볼때는 다수의 차량을 보유하고 있다면 같은 보험사에 동일 증권으로 가입하면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어요. (11인승~26인승 승합차량 동일증권 불가) 개인이 2대 이상의 승용차, 1톤 이하의 화물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자동차보험을 하나로 통합하여 가입하게 되면 동일증권 계약이라고 하며, 자동차보험 증권 중에서 가장 낮은 할인 할증률을 적용받을 수 있으니 꼭 챙겨서 손해 보는 일이 없도록 하시기 당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