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원스톱 온라인 대환대출 인프라를 통해 은행을 방문하지 않고도 모바일 앱 등으로 간편하게 전세대출 갈아타기 진행이 가능합니다. 시중 은행들도 기존 전세대출보다 낮은 금리로 대환 대출을 해주면서 고객 확보 경쟁에 돌입했습니다.
현재 6개월 변동금리를 적용했을 때 NH농협은행의 전세자금 대출 최저금리는 연 3.65%로 가장 낮았고, KEB하나은행(연 3.73%), 신한은행(연 3.84%), 우리은행(연 3.97%) 등도 모두 금리가 연 3%대였다. KB국민은행은 기존에 받은 전세자금 대출을 다른 은행으로 전환하는 고객만을 위한 별도의 상품이 마련되어 있지 않지만, 고정금리로 이용할 경우에는 연 3.46%의 금리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지난달 5대 시중은행의 만기 2년짜리 전세자금 대출상품 금리가 평균 연 4.7~5.4%로 지금보다 1% 포인트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와 같은 이유로 금융권에서는 당분간 전세대출 갈아타기 수요는 인기에 힘입어 계속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1. 전세대출 갈아타기
대출이자를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전세자금대출을 현재보다 낮은 저금리로 전환하는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현재 총 21개 금융회사의 전세대출을 모바일 앱으로 간편하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존의 신용대출 및 주택담보대출 대환에 이어 세 번째로 선보이는 비대면 담보대출 상품입니다. 이 두 가지 상품은 각각의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갈아타기(환승) 가능한 주택은?
아파트, 다세대, 연립주택이나 모든 주택(빌라, 단독주택, 오피스텔)에 대한 보증부 전세자금대출을 14개 금융회사의 더 낮은 금리로 대환 할 수 있으므로 현재 전세대출 금리가 조금 높은 편에 속한 상품을 보유 중이시라면 서둘러서 전세대출 갈아타기 전환(환승) 서비스를 이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환승 가능 금융기관은 어디인가요?
현재 이용중인 대출을 대환 할 수 있는 상품으로는 국내은행과 외국계은행, 그리고 보험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총 18가지가 있으며, 이들 모두를 비교해 보면 최저금리 기준으로 약 14군데 정도로 확인됩니다.
전세자금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제공하는 은행들에는 NH농협, 신한, 우리, SC제일, 기업, 국민, 하나, 대구, 부산, 광주, 전북, 경남, 제주, 케이, 카카오, 수협, 토스, 시티가 있습니다. 삼성생명, 삼성화재, 롯데손해보험사 가 있습니다.
인터넷 뱅킹 서비스를 제공하는 은행들에는 농협, 신한, 우리, 기업, 국민, 하나, 대구, 부산, 광주, 전북, 경남, 케이, 카카오, 수협 등이 있습니다.
신청한다고 해서 현재보다 무조건 낮음 글리고 전환되는 것은 아니지만, 신청해 보시면 보다 낮은 금리로 전환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조건이나 자격 사항들을 참고하여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4. 전세자금대출 갈아타기 조건 및 자격
기존에 받았던 대출 금액보다 더 많은 금액을 추가로 대출받을 수는 없습니다. 단, 기존의 전세자금 대출 만기 연장 시에 전세보증금이 증액될 경우에는 주택금융공사와 서울보증보험의 보증한도 내에서 추가적인 전세자금 대출 증액이 가능합니다.
또한, 갈아타기 환승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는데요. 기존 대출금 전액 상환 조건으로만 가능하며, 담보대출이나 전세자금대출 및 중도금대출은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기존의 대출을 다른 대출로 전환하는 것은 채무불이행자나 신용회복지원자 등과 같이 금융거래가 제한된 사람들은 이용할 수 없다. 자신이 현재 어떠한 상황으로 인해 거래가 제한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고 싶다면 신용평가사를 통해 현재 개인 신용도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 보시면 왜 전세대출 갈아타기가 안되는지 이유를 확인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미 받은 대출이 있을 경우, 해당 대출에 대한 보증을 해준 기관과 같은 곳에서 보증하는 상품으로만 대환대출이 가능합니다.
4.1 전세대출 갈아타기 월세도 해당?
전세대출 월세 보증금의 경우에도 가능합니다. 주택금융공사나 주택도시보증공사, 서울보증보험 등에서 보증서를 발급받아 진행한 건이면 가능하며 임대인 등의 유무와 상관없이 전세 대출 갈아타기를 할 수 있습니다.
5. 성공시 장점
전세자금 대출을 받은 후 만기가 도래하기 전 다른 은행이나 금융기관의 더 저렴한 금리 상품으로 갈아타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는 기존 대출금을 상환하고 신규 대출을 실행하면서 발생하는 중도상환수수료나 부대비용보다 이자 절감액이 더 큰지 따져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비대면으로도 대환대출 신청이 가능하니 이와 같은 온라인 플랫폼이나 앱을 통해 쉽고 편하게 활용하면 나에게 가장 유리한 저금리 조건의 상품을 금방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받은 전세대출을 현재보다 낮은 금리의 다른 은행의 상품으로 전환하면 이자 부담이 줄어드는 것은 물론이고, 개인 신용등급도 높아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금융권 통계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한 핀테크 업체가 조사해 본 대환대출 이벤트를 통해 성공한 이용자들의 실제 신용점수가 평균 36점가량 상승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렇듯, 이번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통해 전환이나 환승에 성공한다면 금리 인하뿐만 아니라 개인 신용도 개선 등의 혜택을 받을 수도 있으니 자격이나 조건등을 잘 따져보시고 전세대출 금리가 현재보다 조금이라도 낮은 상품이 된다면 적극적으로 신청해 보시길 권유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