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집값이 다시 꿈틀대기 시작하고 있는 가운데 청년 전세자금대출 상품을 알아보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청년이라는 조건에 부합된다면 청년 전세대출을 적극적으로 알아보시면 주거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부터 대출 조건이나 한도, 가장 중요한 금리를 저렴하게 받는 방법 등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자격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주택도시기금에서 운영되며, 저소득층, 신혼부부 및 청년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정부가 제공하는 대출 상품 중 하나 입니다. 이러한 방식의 정부 지원 융자는 다달이 지불해야 하는 이율이 감소하기 때문에 원금을 갚아야 하는 압박감을 상당히 덜어낼 수 있다는 점이 상당한 이점입니다.
다시 말해, '청년 전세자금대출'이란 주택도시기금에서 제공하는 정책 금융 대출 상품으로, 만 19세부터 만 34세 미만의 청년들이 낮은 금리로 전세 보증금을 대출받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청년 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이 공식적인 대출 명칭이며 현재 청년들에게 많은 인기와 관심을 받고 있는 상품입니다. 지금부터 청년 전세자금대출 조건에 대해서 자세하세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전세 주택 임대차 계약 이후 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한 내역이 증빙되어야 합니다.
- 연간 총소득은 신혼부부가 아닌 경우 5천만 원 이하, 신혼부부이거나 2자녀 이상 가구인 경우에는 7천 500만원 또는 6천만 원 이하입니다.
- 대출 신청일을 기준으로 만 19세부터 만 34세 이하까지의 청년 중 본인 소유의 주택이 없는 세대주가 해당됩니다.
- 본인과 배우자의 순자산 합계액이 3억 4천5백만 원 미만인 경우.
이 밖에도 청년 전세자금대출 조건으로는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의 나이 제한과 연소득 3,500만 원 이하의 소득 기준 충족 여부가 있으며, 신용점수 및 기존 채무 상황 등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심사하기 때문에 평소 꾸준한 신용 관리와 함께 부정적인 금융 거래가 없으면 유리합니다. 또한, 현재 공공임대주택에 거주 중이신 분들은 입주 전까지 퇴거하셔야 한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신청 가능한 주택은?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대상 주택은 전용면적 25평 이하(85 제곱미터)인 곳이어야 가능합니다. 만약 대출 신청자가 만 25세 미만이면서 단독 세대주인 경우에는 주거전용면적 60 제곱미터 이하인 주택만 대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만약 만 25세 미만이라도 혼인을 한 상태라면 전용면적 85m2(약 25평) 이하의 주택에 한하여 제1금융권에서 최대 3억 원까지의 전세자금 대출 이용이 가능합니다.
대출 한도 및 금리는?
"청년 전세자금대출 조건" 중 대출 한도는 최고 2억 원까지이며, 보증금의 80% 범위 내에서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8세 이하의 미성년 자녀가 둘 이상 있는 가정이라면 한 가구 당 최대한도 2억 2000만 원까지 대출 가능합니다. 만기일이 다가올 때도 동일합니다. 일반적으로는 2억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지만, 만약 신청자가 만 25세 미만이라면 최대 1억 5천만 원까지만 가능하다는 점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재직 기간이 1년 미만인 경우 실제 대출 신청 시 한도와 금리가 상이할 수 있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해당 금융 기관에서 직접 상담받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전세 자금 대출 상품 중 청년 대상 상품은 연간 소득 수준에 따라 이자율이 상이하게 책정됩니다.
실제 대출 집행 시에는 고객님의 신용 등급이나 그 외 조건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청년 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의 이자율은 2021년 7월 기준으로 연 1.8%에서 2.4% 사이입니다. 대출 시 고객님의 신용 상태와 대출 조건에 맞춰 연 1.8%부터 2.7% 사이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앞으로 청년 전세자금 대출을 받을 예정이라면, 그전부터 신용 관리를 꾸준히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청년 전세자금대출 신청방법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나 우리, 국민, 신한 은행 등 1 금융권 금융기관에서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청년 전세자금 대출은 언제 신청하면 될까요? 주택도시기금에서는 이사 비용을 지불한 날로부터 세 달 안쪽으로 실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안내하지만, 실질적으로는 한 달에서 두 달 이전부터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원 시기를 사전에 알아두고 계획에 차질이 없도록 신경 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유효기간이 지난 지 한 달 이상 경과한 서류는 대부분 인정되지 않기 때문에 기한 내에 제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본인이 청년전세자금대출 조건에 부합하지 않는다면, 다음 정보를 참고하여 일반 전세자금 대출을 받아 보시고 더 저렴한 금리로 필요한 자금을 확보해 보시기 바랍니다.
청년 전세자금대출 상품을 받게 된다면 다음과 같은 장점들이 있습니다. 다른 신용 대출보다 더 저렴한 이자율로 활용 가능합니다. 따라서 월셋값 등 거주비용의 경제적 부담을 덜기 위해서는 각 지자체에서 진행 중인 청년주거 지원 대책을 상세히 파악하고 개인별 상황에 알맞은 제도를 활용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중소기업에 재직 중인 청년들을 대상으로 전세자금 대출 이자를 지원해 주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 거주 중인 지역의 시청 또는 군청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관련 사업 내용을 확인하시고, 다른 기관에서 제공하는 비슷한 복지 혜택들과 비교하신 후 본인에게 더 나은 쪽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지역별로 이사 비용을 보조해 주는 제도가 있으므로 이런 이점들을 적극 이용하면 좀 더 경제적인 비용으로 이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끝으로, 이런 정부 차원의 지원책 중 하나인 청년 전세자금대출은 자격 요건과 대출 기준 등을 자세히 살펴보고 활용하면 낮은 이율로 필요한 금액을 조달할 수 있으므로 가계 경제에 큰 힘이 될 겁니다. 또한, 대출금 상환 기간도 여유롭게 설정되어 있어 최장 10년까지 연장 가능하므로 오랜 기간 동안 안정적인 전세 생활을 지속할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알아보시길 권유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