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을 떠나려면 많은 것들을 꼼꼼히 챙기고 준비해야 합니다. 특히 환전 문제도 자세하게 알아봐야 하는데요. 해외여행객들이 늘어나면서 이들에게 필요한 혜택을 담은 특화 카드 트래블 월렛 카드가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는데 이런 카드들을 이용하면 여러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트레블 월렛 카드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듯이 여행을 떠나기 전 꼭 해야 할 일 중 하나는 환전입니다. 그렇지만 환전은 꽤나 귀찮은 일인데요. 시간을 내서 은행에 방문해야 하고, 부족할까 봐 걱정되어 예상보다 많은 금액을 환전하기도 합니다. 여행 뒤 해당 국가의 화폐가 남게 되면 다시금 은행에 방문해서 수수료를 내면서 원화로 환전해야 합니다.
트래블 월렛 카드
해외여행 시 필수템인 "트래블 월렛 카드"는 현재 500만 명 이상의 고객을 보유한 핀테크 기업 "트래블월렛"이 운영하는 선불카드입니다. 대한민국 원화 포함 총 46개국 통화를 하나의 카드로 쉽게 충전 및 환전할 수 있고 원화뿐만 아니라 모든 외화 결제에 수수료 0원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은행에 직접 찾아가지 않고도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서 환전 및 전용 체크카드 발급, 그리고 환급 신청까지 가능합니다. 해외 현지 통화가 없더라도 국내에서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처럼, 해외에서도 체크카드를 쓸 수 있습니다. 핀테크 스타트업인 트래블 월렛을 선두로 하여 현재는 신한, 하나, 국민, 토스뱅크도 환전 서비스 분야에 진출한 대표 은행들입니다.
트래블 월렛 카드 주요 기능 및 장점
해외여행용 특화 신용카드라고 하면 바로 생각나는 트래블 월렛 카드 특징은 외화 선불식 충전 카드 시장을 개척한 트래블 월렛은 기존 해외 결제 방식의 불편함과 비효율성을 개선하고자 한 것입니다. "트래블월렛"은 중간에 여러 단계를 거치지 않고도 환전이나 결제가 가능한 클라우드 시스템을 개발하여 환전 수수료 무료라는 놀라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 개방형 뱅킹 시스템, 최다 통화 지원
트래블 월렛 카드는 새로 계좌를 만들 필요 없이 자신이 원래 사용하던 은행 계좌와 연동시킬 수 있고, 핸드폰을 통해 본인 인증 후 계좌만 연결하면 5분 안에 카드 신청이 완료됩니다. 또한, 46종류의 통화를 지원하기 때문에 세계 어느 나라를 방문하더라도 문제가 없습니다.
2. 편의점에서도 바로 발급 가능
트래블월렛에서 GS25 편의점 내 스마트 ATM 기기를 이용한 즉시 발급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현재 GS25 편의점에서 즉시 발급이 가능합니다. 해외여행 출발 전에 급하게 카드가 필요하시다면, 가까운 편의점에서 바로 트래블 월렛 카드를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3. 대형 금융기관과의 협력
우리 카드와 협업하여 외화 충전 잔액 부족 시 자동으로 신용 거래 승인이 되는 카드를 출시하고, 기존에 간편한 해외 송금 서비스를 제공하던 카카오뱅크와도 협약을 맺은 트래블 월렛이 앞으로 다양한 제휴사와 함께 어떠한 혁신적인 서비스를 선보일지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트래블 월렛 이용 팁
첫째, 주로 이용하는 은행입니다. 본인이 주로 이용하는 은행에 따라 카드를 고를 수 있습니다. 트래블 월렛을 제외한 다른 4개 카드 회사는 자사 금융 계열사와의 연동만 지원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번거롭게 새 계좌를 개설하기 싫다면, 현재 거래 중인 금융회사에서 제공하는 여행 카드를 활용하면 됩니다. 카드는 일반적으로 우편을 통해 받을 수 있고, 회사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 7일 이내에 배송됩니다.
두 번째, 충전 한도인데요. 외국에서 쇼핑을 할 계획이라면 환전 가능 금액을 고려해야 합니다. 충전 한도는 각 서비스 제공 업체마다 다르므로 원하는 금액에 맞는 카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토스뱅크는 최대 1억 원까지 충전 가능한 가장 높은 한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 하루 최대 입금 한도는 기존의 10분의 1인 1000만 원으로 제한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카드들보다는 토스뱅크는 충전 한도가 더 높게 책정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한은행의 쏠 트래블이 6,500만 원의 한도를 제공합니다. 하나은행 트래블로그는 최대 300만 원까지 환전 가능하며, 트래블 월렛과 KB트래블러스는 각각 200만 원까지 환전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 수수료 환급 여부가 중요한데요. 외화를 구매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외화를 매도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서비스는 외화를 판매하고 원화로 환전할 때 발생하는 환급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하나은행 트래블로그와 KB트래블러스는 환급액의 1%, 쏠 트래블은 0.5%의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고 외화를 원화로 바꿀 때 환전 수수료를 부과하는 곳은 트래블 월렛이 유일합니다. 트래블 월렛은 달러, 엔화, 유로화를 제외한 다른 통화에 대해서는 0.25%에서 0.5% 사이의 환전 수수료를 부과하며 다른 카드사들도 환전 수수료 면제 이벤트를 진행 중인곳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문 내용과 같이 여행 전 환전 시 어떤 서비스가 적합할지 고민 중이라면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하여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주로 이용하는 은행이 어디인지, 환전 시 금액 한도가 있는지, 환율 우대 혜택이 있는지 등을 파악하여 비교 후 나에게 가장 적합하고 유리한 방향으로 트래블 월렛 카드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